한끼 식사가 무려 9억 달러, 짐바브웨의 국가 파산 이야기 /by 봉하머슴

http://seoprise.com/board/view.php?uid=137243&table=seoprise_11



현재 짐바브웨는 상상할 수도 없는 수백만 %의 인플레에 시달리면서 도산한 나라가 되어 세계 최빈국으로 전락했다.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에서 저녁 식사 한끼가 대략 얼마인 줄 아는가? 놀라지 마시라. 바로 9억 짐바브웨 달러다. 9달러도, 90달러도, 9만 달러도 아닌 자그마치 9억 달러다! 도대체 이게 정상적인 나라인가?


돈을 찍는 비용이 몇 배가 더 들어 돈을 찍을수록 손해를 보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 바로 현재 짐바브웨다. 그 짐바브웨의 대통령은 바로 <무가베>라는 사람이다.

무가베는 교육자 출신의 엘리트였으나 대통령으로서는 정치판의 무법자요 경제적 측면에서는 장기적 전략이 부재한 채 순간의 인기에 영합한 천하의 무식쟁이임을 만천하에 보여주었다. 그는 백인들에게서 권력을 찾은 뒤 완전히 방향이 잘못된 경제 정책과 토지개혁을 단행하여 순식간에 나라 살림을 거덜내 짐바브웨를 비교불가한 세계 최악의 거지 국가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그럼에도 그는 자신의 권좌에서 28년을 꿋꿋이 버티어 왔다.

바로 그 천하의 무식한 독재자 무가베가 올해 대통령 최종 결선 투표에서 다시 85%라는 압도적 표를 얻어 연임이 가능해졌다. 짐바브웨의 대통령 선거법은 후보자가 50%를 넘지 못하면 재선거를 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애초에 야당 후보 <창기라이>는 몇 달 전 1차 투표에서 엄청난 부정 선거 속에서도 46%의 득표를 얻어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이 법에 따라 과반에 못 미쳐 재선거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당연히 창기라이는 실제로는 갖은 방해 공작 속에서도 50%를 훨씬 상회하는 표를 얻었던 것이 분명했다. 그러나 무가베 측의 선거 조작으로 46%로 공식 발표 되었고, 야당에서는 발표 내용을 불신임하면서 승리를 선언하며 일제히 재선거를 거부하였다. 그들이 결선투표를 거부한 또 한가지 이유는 보나마나 무가베의 뻔한 부정선거가 예상되어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없다는 현실적 판단 때문이었다.

실제로 그 후 무가베는 공공연히 야당을 탄압하고 야당인사들을 체포하여 가두면서 단독 후보로 출마하여, 사실상 국민들 투표소 앞에 군인들을 보내 찬성표를 협박하는 상상을 초월한 부정선거로 85%의 압도적 지지를 얻어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는 향후 6년간 더 독재 통치를 연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투표 결과에 대해 현재 국제사회에서는 강력한 거부 의사를 표현하면서 철저한 경제 봉쇄를 비롯한 각종 수단을 동원해 무가베를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무가베는 눈 하나 꿈쩍하지 않고 있다. 그가 투항할 가능성은 제로다. 사람들은 공공연하게 80세 넘은 고령의 무가베가 어서 자연사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일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현재의 짐바브웨의 무가베 사태에 대해 한 가지 중대한 교훈을 얻는다. 왜 무가베는 지난 28년 동안 독재를 해왔고 다시 이번에 6년 연임이 가능하게 되었을까? 이유는 단 한가지다. 그것은 바로 짐바브웨 국민들이 너무 순하고 무지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짐바브웨 흑인들은 굉장히 온순하고 착한 심성을 지녔다. 예컨대 인근의 남아공 흑인들과는 천지 차이가 날 정도로 다르다. 남아공의 경우 백 년이 넘게 백인들과 유혈이 낭자한 독립운동을 벌이다가 끝내 27년간 깡으로 감옥에서 버티며 투쟁했던 만델라를 앞세워 자유를 쟁취했다. 그만큼 억세고 성질 사나운 흑인들이다.

그러나 짐바브웨는 한마디로 백성이 너무 착하다. 그래서 너무 쉽게 통제되고, 속이기가 식은 죽 먹기며, 힘을 가진 자가 조금만 협박해도 곧 눈깔을 깔아 내린다. 실제로 짐바브웨 국민들 대다수는 무가베를 싫어하지만, 너무나 쉽게 정부에 의해 속아 <선동> 당하고, 또한 막상 거리에서 야당의 선동 하에 반-정부 집회, 독재 투쟁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몇 백 명을 헤아리지 못한다. 정부의 탄압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며, 또한 이미 체념한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무가베가 남아공에서 그런 식으로 통치했다면, 진작에 사납기 짝이 없는 남아공 흑인들의 집단 저항으로 목이 날아가고도 남았을 것이다.

결국 무가베는 짐바브웨 국민을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다. 국민이 바보이기 때문이다. 국민은 너무나 쉽게 장악되고 너무나 쉽게 통제되며 무엇보다도 너무나 쉽게 <선동>되기 때문이다. 이런 무가베를 끌어내리지 못하고 있는 짐바브웨 국민들이 너무나 불쌍할 따름이다. 이번 무가베의 85%의 득표도 강압적 부정선거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무가베와 그를 지지하는 집단 정신병자들에게 무지함 가운데 선동 당한 측면도 크다.

금번 대통령 선거 때 그의 지지자들의 표어가 이것이다. “Mugabe is right!” 무가베는 옳다! 무가베는 정의다! 무가베가 유세할 때, 그를 지지하는 수천, 수만의 정신병자들이 따라다니면서 저 구호를 외쳐댔다. 수백만 %의 인플레를 일으켜 나라를 뿌리 채 말아먹은 그 무가베가 옳단다! 이 정도면 정신병자들이 아니고 뭐겠는가?

나는 그 집단 정신병자들을 보면서, IMF로 대한민국을 망하게 해놓은 한나라당을 묻지마 지지하는 한국의 집단 정신병자들을 연상하였다. “무가베는 옳다”와 “한나라당은 옳다”가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을까? 이 점에서 정말 한국도 만만치가 않다.

문제는 또한 무가베의 그 선동질에 순진한 많은 짐바브웨 국민들은 선동 당하였다는 사실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 국민들도 적어도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만큼은 짐바브웨 수준으로 전락했다.

결국은 다 자기들 복인 법이다. 나라를 순식간에 거지로 만들어 놓았어도 무가베를 끌어내리지 못하는 짐바브웨 국민이나, 경제만 살리면 된다는 신념 하에 무능한데다 비도덕적이기까지 한 이명박을 묻지마 지지해준 우리 국민이나 다 자기 복인 것이다. 결국 뽑아 놓고 죽겠다 하지만, 자업자득이요 뿌린 대로 거둘 수 밖에 없다. 그저 국민의 수준대로 대가를 받는 것이다.

결국 모든 것은 국민 수준에 달려 있다. 어쨌든 우리는 지난 대선에서 묻지마 투표를 한 대가를 단단히 치르고 있는 중이다. 다행히 많은 국민이 늦게나마 제정신을 차리고 있다. 분명 우리와 짐바브웨가 다른 점은 우리는 백만명이 촛불을 들고 저항할 줄 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모든 정황을 볼 때, 이명박은 우리 국민을 짐바브웨 수준의 바보로 보고 있음이 분명하다. 예전 독재 정부처럼 선동질하고, 방송 장악해서 입을 막고 귀를 막으며, 몇 놈 집어 넣으면 뜻대로 될 줄 알고 있다. 그야말로 한국의 무가베다.

그러나 우리는 짐바브웨가 아니며 또한 짐바브웨처럼 당해서도 안된다. 대한민국의 무가베 이명박을 향해 우리는 저항해야 하고 촛불을 들고 행진해야 한다. 촛불은 결코 꺼져선 안된다!

기억하자! 순진한 국민은 무가베가 나라를 거지로 만들어 놓았어도 28년 독재 통치를 가능하게 했고 또한 거기다 6년 연장 집권을 허용했다는 사실을 말이다!

당신은 짐바브웨 국민들 처럼 저항할 줄 모르는 순진한 바보 국민이 되고 싶은가?

by 트릭키 | 2008/07/08 12:35 | 세상사는 이야기 | 트랙백 | 핑백(1) | 덧글(9)

트랙백 주소 : http://housezip.egloos.com/tb/56498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why so serious? .. at 2008/08/31 11:40

... 대고 있는 상황 에 대한.http://ghestalt.egloos.com/3819570 테스코와 짐바브웨.. 식량을 팔아 돕는 무기 산업이라니 ㅠㅠhttp://housezip.egloos.com/564980 http://ssilgguri.egloos.com/1979250 식량위기에 대한 이야기http://saeun.egloos.com/ ... more

Commented by at 2008/07/08 12:52
갖다 붙이기는
Commented by 질투가면 at 2008/07/08 15:15
엿다관심
Commented by 백월 at 2008/07/08 15:38
엿다관심(2)
Commented by 삼겹살 at 2008/07/08 15:39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많은걸 생각하게 하는 글이네요
Commented by 작은울림 at 2008/07/08 16:22
그래도 과거에는 악랄한 로디지아 백인 정부를 상대로 무장 독립운동을
통햐 나라를 건국한게 짐바브웨라는걸 생각해보면 ... 많이 씁쓸해지죠.
Commented by 노벨 at 2008/07/08 18:29
이 님은 도대체 자기 생각이라는게 있는건지
Commented by BIN12 at 2008/07/09 21:45
뭐 대체로 민중들은 멍청합니다
Commented by 아수라백작 at 2009/01/05 11:23
웃기는 주장입니다.
짐바브웨 국민들은 사실 무가베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규모의 저항이 없는 것입니다.
서양 특히 영국에서 흘러나오는 거짓된 정보에 속으면 안됩니다.
토지개혁을 하기 이전 짐바브웨의 주요농경지는 거의 대부분 영국출신의
백인들의 것이었습니다. 과거 짐바브웨의 경제가 좋았다고 하지만
그 혜택은 몽땅 백인들 만의 것이었습니다.
흑인들의 생활은 과거보다 크게 나빠진 것은 아니고
오히려 앞으로 토지개혁이 정착되면 보다 나아질 것입니다.
무가베 대통령의 토지개혁정책은 인종적으로 보나 정치적으로 보나 경제적으로 보나
필수불가결한 역사적 진행과정인 것입니다.
Commented by 쇳덩이두뇌들아 at 2015/01/07 16:36
하나만 묻자 ....어디서 줏어들은 글재주는 있어 뵈는데
kbs는 보니? 채널 A TV조선 MBN등 종편들 보니?
네 식으로 그당이 집권했음 울나라도 벌써 짐바브에 후보군에 올랐을 것이야
미친복지로 국고는 바닥났을테고 부자들에 세금폭탄 투하로 대기업은 문닫고
국내탈출이 러시를 이뤘을게고 그 와중에 경협이네 대북지원이네 퍼 날랐을테고
국내경기는 끝을 알수없이 추락했을것이다
쇳덩어리 골수들아 황선 신은미 재연 정희 석기 수경 이런것들이 득세하는 세상이
그렇게 좋아 안달이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