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y for SketchUp : 카메라의 이해 1편

WHY?

V-ray류의 렌더러를 만져본 사람이라면 이 민감하고 복잡하고 짜증나는 준비작업과 길고도 긴 렌더링 시간에 머리 끄뎅이를 잡고 흔들어 보았을 겁니다. 아~~~~왜 골치아픈 V-ray를 스케치업(지금부터는 스업)에 갖다가 붙였을까요? 음..다시.. 왜 렌더러를 쓸까요?

그야 간단하죠. 뽀대나게 만들려구. ^^

여기서 뽀대란 .. 여러 의미가 있겠습니다마는... <실제에 수렴하는 공간을 체험하기 위해서...>라고 모범답안틱한 대답을 해봅니다. 그래요. 이 골치아픈 V-ray를 배우는 목적은 모델을 뽀대나게 표현하고자 하는겁니다.

그래서요?

아 그래서 강좌를 거꾸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V-ray에 대한 골아픈 세세한 이야기 말구요. final image를 producing하기 위한 마지막 준비..단계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몇가지 이해할 것들이 있는데 이야기는 카메라로 부터 시작됩니다.


카메라
V-ray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모든 렌더러는 카메라뷰를 제공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렌더러의 목적은 사진을 찍는데 있습니다. 멋진 사진을 찍기에 적합하도록 렌더러를 만들게 되는 것이죠.

멋있는 사진... 멋진 이미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1. 섹쉬하고 잘빠진 모델....흐헤헤헤
2. 모델을 빛나게 할 옷! .. 누드요? 아 그럼 잘 어울릴만한 피부상태요. ^^
3. 그리고 카메라. 기왕이면 좋은 카메라.


1. Model
1번의 경우는 여러분들 각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모델입니다. 자신의 디자인능력과 모델링 능력에 따라 결정되겠습니다. 잘하는 사람이나 못하는 사람이나 거기가 거기다 라는 전제로 부터 시작하자면..
 
이부분에서 신경써야 할 부분은 모델의 특장점을 잘 이해하는겁니다.

송혜교가 있고 비가 있다고 해 봅시다. (동남아 가면 이 둘이 아주....신이더군요) 둘다 잘생기고 이쁜 모델들이지만 송혜교는 작고 귀엽고 순수한 면을 가진 모델이구요. 비는 약간은 중성적인 마스크를 가진 근육 늘씬남이라는 겁니다. 이 둘을 나름대로 잘 표현하고자 한다면 그 모델이 가진 속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보들보들한 모델인지... 평평한 면이 넓적~~한 모델인지 뾰족한 모델인지... 디테일이 바글바글한 모델인지 .. 등등등... 이걸 이해해야 사진찍는데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접근할것이다...라는 가설이죠. 자 그래서 Model을 보구서 결론지어야 할 것은 Concept입니다. 촬영컨셉이요.

2. Texture
모델이 결정되고 그 모델을 이해 했으며 촬영에 필요한 컨셉이 잡혔다면 그 촬영컨셉을 잘 표현하기 위한 메이크업이나 의상이 필요합니다. 로케를 하던가 스튜디오에서 찍으면 더 좋겠군요. Texture의 단계는 모델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장치입니다. 어떤경우는 실제보다 더 과장하기도 하고 덜 표현하기도 합니다. 뭐... 사진찍는 이야기 중입니다. ^^

3. Camera
카메라워크는 비단 카메라로 똑딱 찍어내는 것만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조명이 있죠. 야외에서 찍을건지 실내에서 인공조명을 사용할건지. Flash로 펑펑 터뜨리면서 찍을것인지 아니면 지속광 아래서 부드럽게 촬영할 것인지. raw light상태로 짜연~~스럽게 찍을 것인지...정도의 결정사항들...
그리고 어떤 카메라를 쓸까? 중형? 대형? 120? 135? 판형의 문제도 있겠구요...
렌즈도 중요하죠. 망원렌즈로 확 땡겨 찍을건지...
광각렌즈로 주욱 밀어서 찍을건지...
대략 사진에 초보시라면  slrclub.com 같은데 가셔서 렌즈의 촛점거리에 따른 사진의 감..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주로 신경써야 할 촛점거리-화각은 200mm, 135mm, 80mm, 50mm, 35mm, 24mm, 12mm 이정도에...어안렌즈나 pc렌즈도 경험해 보시면 좋을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 모든 장비들이 V-ray안에 들어있답니다. ^_^ 네..진짜루요. 그것도 아주아주 성능이 좋은 넘으루요.


1부를 마치며...

간단하게 몇줄 쓰다 말려고 시작했는데 장황해져 버렸군요.
2부에서는 실제의 카메라의 작동원리에 대해 써보고 V-ray가 가지고 있는 용어들과 매치를 시켜보겠습니다.
V-ray는 사진을 찍는 도구입니다. 사진에 대해 이해가 깊을수록 V-ray는 단순해 지겠지요?

by 트릭키 | 2008/05/05 09:34 | 강좌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housezip.egloos.com/tb/30650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붕어싸만코 at 2009/01/13 18:10
오호!! 이런이런~ 강좌가 잼있고 기대가 많이 됩니다^^ 차근차근 배워보려구요ㅋ
Commented by 대지와나무 at 2009/02/05 18:51
^^ 좋은 강좌 잘 들었습니다. 이해가 잘 가네요.
Commented by 한얼 at 2010/05/22 15:29
감사합니다. 친절한 트릭키氏^^
Commented by AdamKim at 2011/06/17 14:11
좋은 글 일고 간답니다..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꾸벅!~~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